공공데이터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API 신청하기
요즘 앱을 보면 참 다양한 공공의 데이터로 멋진 서비스를 하는 것 같습니다. 사용해보면 와~어떻게 이런 앱을 만들지 있지? 라는 감탄이 나오는 앱도 참 많습니다.
요즘 집을 구하기위해 호갱노노를 종종 보곤 하는데, 이런 방대한 데이터는 어떻게 가져오는 것일까? Raw 데이터는 어디에서 구했을까? 일일이 직원들 혹은 알바를 써서 수작업으로 작업을 하나? 아니면 전문 업체로부터 데이터를 구매하나?
역시 이런 데이터는 공공재로써 데이터를 제공되고 있습니다. 신기하기도 하고 평소 흥미롭게 생각했기에, 직접 공공데이터 포털로 부터 데이터를 조회하는 간단한 웹사이트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공공데이터인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API 를 어떻게 하면 가져올 수 있을지부터 알아보았습니다.
●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공공 데이터 API 신청하기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API는 국가에서 서비스 중인 공공 데이터 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공 데이터 포털 : https://www.data.go.kr/
미리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둡니다. 상단 메뉴에서 데이터셋 >> 오픈 API 메뉴를 선택합니다.
상단 검색창에서 ‘실거래가’로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이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름의 API 혹은 파일 서비스가 나오게 되는데, 아래와 같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정보’ 라는 제목의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서비스 유형은 REST 방식이라고 합니다.
리스팅된 내역 중에 보고자 하는 아파트 매매 실거래자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PI를 호출하게 되면 XML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활용신청과 End Point를 확인할 있으며, End Point는 실제 데이터를 불러오기위한 API 주소를 말합니다. 해당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활용신청을 해야 합니다.
활용기간은 승인일로부터 24개월 간 활용가능합니다. 시스템 유형 >> 일반, 활용목적 >> 웹 사이트 개발을 선택하고 신청을 진행합니다. 신청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메시지가 보이게 됩니다.
자동 승인 대상이므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니. 중요한 일반 인증키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뭔가 싶었지만 상단의 [일반 인증키 받기] 버튼을 통해 발급을 받아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개발키가 생성이 되어 일반 인증키 항목에 표시되게 됩니다.
이제 파이썬, Node.JS 등의 어플리케이션에서 해당 API 주소와 파라메터, 서비스키를 조합하여 소스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참고로, 공공데이터 포탈에서는 ‘파일’ 형태의 실거래가 매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즉, 엑셀 형태로 제공을 하기에, 엑셀 업로드, 데이터 분석 등에 아주 유용합니다.
결국 API로 가져오는 데이터와 같은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전에 DB 구성이나 데이터 구성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로 실거래가 데이터 가져오기 : http://rtdown.moli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