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는 해당 지역에 직접 살지 않으므로 전세 혹은 월세를 주어야 합니다.
즉, 투자자는 임대물건을 공급하게 되는데요,
이번에 거래된 전세는 투자자가 얼마에 사서 현재 전세가를 맞추었을까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매매가와 전세가를 보면 해당 동네의 분위기도 알 수 있고, 내가 매매를 해야할지 전세를 가야할지를 판단하는데 기본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 매매 대비 전세가 확인하는 방법
이 데이터는 아실 서비스(https://asil.kr/asil/index.jsp)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보고자 하는 지역을 검색합니다. 하단의 ‘거래 현황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거래현황을 보다보면 동과 층이 동일한 매매-전세를 맞추어볼 수 있습니다. 즉, 대략적으로 동과 층을 유추하여 매매-전세 거래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각 층에는 여러 호의 세대가 있으므로 정확히 그 집이 매매 후 전세 거래가 되었음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세 거래를 클릭해 보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6.19일 매매 거래 후 바로 전세 거래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매-전세 대비 100만원의 갭으로 매매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해당 전세 물건이 계약갱신청구권을 써서 5프로 이내로 계약된 물건인지, 아니면 신규 계약으로 진행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단지의 매매-전세 현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을거 같네요,
해당 단지의 매매-전세 현황을 확인하고자 할때에는, 아실(https://asil.kr/asil/index.jsp) 서비스를 통해서 매매-전세 거래 현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