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경쟁률 확인 가장 쉬운 방법 – 수요 예측

수요 예측을 위한 쉽게 청약경쟁률 확인 하는 방법은?

부동산에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역시 ‘수요와 공급’입니다. 그 어떤 재화도 이 경제원칙에서 벗어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급은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호갱노노, 부동산지인, 아실 등에서 향후 1~3년 후의 분양 후 입주물량을 정리하여 보기 좋도록 데이터, 챠트 등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3년 뒤 해당 지역의 공급 물량이 많은지 적은지를 미리 판단할 수 있으며, 향후 전세 매매 시세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요는 딱히 확인해 볼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각 부동산 데이터 사이트에서 수요 예측이라고 해서, 해당 지역 인구의 0.05, 0.01 등을 곱해서 각각의 기준으로 제공을 하고 있긴합니다.

그래서 보통 수요는 청약경쟁율 등을 파악하여 현재 수요 심리를 확인하곤 합니다. 즉, 청약경쟁률이 높다면 아 현재 수요 지표가 높을 수 있겠구나 추측해 보는 것입니다.

청약은 청약홈을 통해 진행되고, 경쟁율 역시 해당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청약홈 홈페이지 : https://www.applyhome.co.kr/co/coa/selectMainView.do

청약홈 아파트 분양정보 청약경쟁률

<청약홈 아파트 분양정보/경쟁률>

그런데, 기본적으로 청약홈에서 제공하는 청약경쟁률은 아래와 같이 각각의 분양 아파트를 클릭해야 볼 수 있어 좀 불편하기도 하고,

청약홈 경쟁률 메뉴

역시 공식 홈페이지다 보니 모든 정보를 다 보여줘야 하기에, 한눈에 딱 들어오지 않는 구성입니다.

순위내 경쟁률 화면

해당 지역의 수요 심리를 알기 위해서는 최소 6개월 내의 분양 아파트의 모든 경쟁률을 봐야 하는데, 이렇다 보니 좀 불편하고 따로 정리할 필요가 생깁니다.

이럴 때에는 부동산 사이트 직방의 ‘이 지역 분양 단지’ 내역을 확인하면 손쉽게 청약경쟁율 확인 이 가능합니다.

○ 부동산 직방에서 청약경쟁율 확인하는 방법

부동산 직방 홈페이지 : https://www.zigbang.com/

직방 홈페이지 메인 화면 (아파트>> 신축분양)

부동산 직방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 메뉴에서 아파트(매매/전월세/신축분양) >> 신축분양 메뉴를 클릭합니다.

지도를 통해 청약경쟁율을 확인하고자 하는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예시로 인천 용현동으로 이동해 보았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우측 분양 단지 리스트에 청약 경쟁율과 함께 분양 단지가 조회됩니다. 청약홈보다 여러 단지의 경쟁률을 눈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직방에서 제송하는 경쟁률 리스트

분양일자 를 참고하여 최고 경쟁률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 단지를 클릭하면 세부적인 단지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단지 조회 화면 역시 우리가 필요한 경쟁율만 보기 좋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첨 가점 평균도 나와 있어 수요 심리 예측에 도움이 됩니다.

각 단징의 세부 경쟁률

이미 분양이 끝난 분양 경쟁율 뿐 아니라 향후 분양 예정인 아파트도 확인할 수 있어 공급적인 측면에서도 참고를 할 수 있습니다.

직방 향후 분양 예정

내가 원하는 지역의 청약경쟁율 을 확인하고 할 때에는 직방에서 아파트 신축 분양 기능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KB 통계 자료실 – 월간 통계, 주간 통계 시계열(KB 통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