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3가지(+활용 팁 포함)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3가지(+활용 팁 포함)

요즘은 다양한 앱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정보를 기반으로 만들게 되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회사의 서비스 구성이나 편의성 등에 따라 다를 뿐이지 모두 같은 데이터를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가 더 잘 구성하느냐, 나와 맞는 앱은 어떤 내용이냐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부동산 114 등을 많이 사용했었으나, 여기서는 최근 많이 사용되는 호갱노노, 아실, 네이버부동산, 으로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방법과 활용 팁을 설명할 예정이며, 추가적으로 국토부실거래가(대량 엑셀 다운로드) 방법을 소개합니다.

○ 호갱노노 아파트 실거래가 서비스를 통해 전세/매매 갭 한눈에 보기

가장 먼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호갱노노입니다. 매우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검색창에 아파트을 입력하고 해당 평형 등을 선택하면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갱노노 아파트 실거래가

[분석] 기능을 통해 가격변동, 인구,공급,경사/고도, 출근,거래량 등을 함께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기능을 업데이트 해주고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플 입니다.

또 동시 접속자 수를 표시해 주고 있기에, 해당 아파트의 사람들 관심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의 전세시세를 함께 교차하여 보여주는 그래프를 제공하기 있기 때문에,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를 통해 투자를 하고자 하는 아파트를 찾기 쉽습니다.

호갱노노 전세와 매매 차이

확대/축소를 통해 동별/구별/시별 평균 시세도 함께 조회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 아파트 실거래가, 서울 아파트 시세 등의 평균을 보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줌인을 하면 평균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아파트 실거래가
서울 아파트 시세

관심 대상 아파트는 호갱노노에서 제공하는 알람 기능을 사용하여 등록해 두면 편리합니다. 해당 아파트의 실거래가 발생하면 알람 유형에 맞도록 이메일과 앱을 통해 푸쉬 알람을 해줍니다.

호갱노노 아파트 실거래가 알람

○ 아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기능을 통해 특정 층/동 히스토리 보기

아실도 호갱노노와 마찬가지로 직관적으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호갱노노에 비교하여 좋은 점은 해당 아파트의 어떠한 동이 거래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화면

일반적으로 대중교통과 멀고 적고, 일조권이 있고 없고, 지하 주차장이 있는 단지 없는 단지 등등에 따라 같은 아파트라 할지라도 금액이 차이나기 마련인데요, 거래 현황에 동이 표시 됨에 따라 적정한 가격에 거래가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강추 하는 기능!)

또 해당 거래 동층의 매매 / 전세 히스토리를 제공하여 전세와 매매의 흐름을 확인하기 매우 좋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호의 경우 3억 500만에 19.12월에 매입하여 1년 뒤에 다시 전세를 1.7억에 내주었네요.

이 데이터를 잘 살펴보면 전세와 매매의 갭, 해당 아파트의 경우 전세가 잘 구해지는지 등을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아실 전세와 매매 히스토리 기능

가끔 보면 매매가와 전세가의 갭차이 0원 혹은 전세가가 더 높은 경우도 있는데 매우 부럽습니다.

그 외에도 아실은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예컨대
갭투자 증가지역 기능을 통해 현재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는 곳은 어디인지 보여줍니다. 기간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현재 투자자들이 관심 갖는 지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저 지역에 왜 투자자들의 관심을 많이 갖고 있을까를 고민해 보면 많은 공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갭투자 아파트 현황

○ 네이버부동산을 통해 kb시세 실거래가 차이 확인하기

네이버부동산을 통해 실거래가를 조회하면 가장 좋은 점은, 바로 현재 매물의 호가와 개수 등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현재 해당 지역 혹은 아파트에 매매 가능한 매물은 몇개 인지, 전세 매물은 몇개 인지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네이버 부동산 매물 현황

해당 매물에 바로 중개사 연락처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매물 확인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를 하려는 경우, 전세 매물이 적은지 많은지를 확인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고, 바로 중개사에 연락하여 늘어나는 추세인지, 줄어드는 추세인지 보합인지 등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내 전세를 뺴고자 할 떄에는 전세가 많지 않은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부동산 호가

그리고 대출의 기준이 되는 매매 시세 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실거래가 외에도 시세를 함께 한 화면에서 조회가능합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 제공하는 kb 부동산 시세

여기서, kb시세 실거래가 차이 란, 해당 아파트의 실거래가가 ​거래를 통해 하나의 시세를 만들게 되게 됩니다. 하위값, 중위값, 상위값 등으로 그룹핑 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시세를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게 되는 기준이 됩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제공 서비스를 통한 대량 엑셀 다운로드 받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제공 서비스를 이용하면 선택한 월의 모든 거래를 엑셀 형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월의 수도권 아파트 시세 , 전국 아파트 시세의 흐름등을 알고자 할 때 유용한데요,

사용법도 간단하여 일자 및 실거래가 구분을 넣고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다음과 같은 형태의 엑셀 파일을 일괄적으로 혹은 국토부 실거래가 지역별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비단, 아파트 실거래가 외에도, 연립/다세대 구분을 통해 빌라 실거래가 조회 역시 가능합니다.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엑셀 파일 다운로드

우리가 흔히 보는 kb부동산 시계열 데이터 역시 이 실거래가를 토대로 만들어집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외에 전국아파트시세 등의 시계열 데이터 활용법을 알고자 한다면, KB 통계 자료실 – 월간 통계, 주간 통계 시계열(KB 통계)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또, 해당 지역의 수요의 Basic이라 할 수 있는 인구/세대수의 변화를 앱을 통해 보고자 한다면, 인구 세대수 파악 하는 방법 – 부동산 지인, 호갱노노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의 호갱노노, 아실, 네이버 부동산,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서비스는 아래의 링크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호갱노노 : https://hogangnono.com/

네이버부동산 : https://land.naver.com/

아실 : https://asil.kr/asil/index.jsp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엑셀 다운로드 : http://rtdown.molit.go.kr/

1 thought on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3가지(+활용 팁 포함)”

Leave a Comment